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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미주行, 출발지 탑재전 운송허가 획득해야
미국 세관(CBP)와 교통보안청(TSA)이 6월 12일부터 항공화물 전자정보 사전 제출 제도(ACAS : Air Cargo Advance Screening)를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 이에따라 국내 포워더들은 출발지공항에서 항공기 탑재 전에 미국 당국으...
김시오 편집장  2019-05-29
[정책] 수입 ‘컨’ 관리대상 과도지정에 업계 반발
부산 세관이 수입 LCL(소량화물)에 대한 관리대상 화물 지정을 과도하게 있어, 국내 포워더들의 정상적인 업무 활동에 막대한 지정을 주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부산 세관의 이같은 관리대상 화물 과도 지정은 특정한 단체(?)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
김시오 편집장  2019-05-27
[정책] 에어인천, 中 CTU 주3편 운수권 확보
에어인천(KJ)이 인천 – 중국 청두(CTU)노선 주3회 운수권을 확보했다. 이 항공사는 빠른 준비단계를 거쳐, 2개월 안에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단 ‘B737’ 기종을 통해 서비스할 것으로 보인다. ...
김시오 편집장  2019-05-03
[정책] 中 정부, NVOCC 등록기준 대폭 완화
중국 정부가 포워더(NVOCC, 무선박 운송인)에 대한 보증금 제도를 폐지했다. 또 등록신청 절차도 신고제로 완화했다.중국 국무원이 지난 2월 27일 제정한 ‘행정허가의 취소사항 결정’ 25개 항목 가운데 ‘NVOCC’ 관련 항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
김시오 편집장  2019-04-15
[정책] 일본 위험물 화주 신고의무 법제화
일본 정부가 관련법 개정을 통해 ‘위험물품에 대한 화주의 운송인에 대한 신고를 의무화’했다. 일본 정부는 상법(商法) 개정을 통해 4월 1일부터 화주의 위험물에 대한 통지를 의무화했다.일본은 상법 제572조에서 “송화인은 운송 물품이 인...
김시오 편집장  2019-04-08
[정책] 인천공항, 제2자회사 공식 출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천공항의 경쟁력 강화 및 정규직 전환 사업의 견인을 위해 인천공항의 2번째 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가 4월 1일 인천공항시설관리(주)로부터 공항운영서비스 사업을 인수해 공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는 ...
김시오 편집장  2019-04-01
[정책] 국내항만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해양수산부가 올해 침체된 국내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3월 7일 발표한 ‘2019년 업무계획’을 통해 국내 선사에 대한 지원 방안과 국내 항만을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계획 등을 밝혔다.특히 한진...
엄주현 기자  2019-03-07
[정책] 和蘭 정부, AF-KL항공 지분 12.68% 확대
네달란드 정부가 에어프랑스-KLM항공 지분을 12.68%까지 확대했다.이 항공사 이사회는 지난달 27일 이를 승인했다. 에어프랑스-KLM항공은 지난 2004년 경영통합이 이뤄진 바 있다.네덜란드 정부는 당초 이 항공사의 지분을 5.9%만 보유했다. 이...
김시오 편집장  2019-03-04
[정책] KJ, 울란바토르 화물노선 운수권 확보
에어인천(KJ)이 인천-울란바토르 화물노선에 대해 주1편 운수권을 확보했다. 하지만 이 항공사는 향후 상업성을 면밀히 검토해 운항시기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에어인천은 또 러시아노선에 대한 주1편 화물노선 운항권도 추가 확보했다. 이는 이전 사할린노선...
김시오 편집장  2019-02-27
[정책] 美 정부, 베트남에 항공안전 등급 부여
미국 연방 항공청(FAA)은 14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안전기준에 의거해 베트남을 안정평가 등급 ‘카테고리 1’을 부여했다고 발표했다.이에따라 베트남 국적 항공사들의 미국노선 신규 운항이 가능하게 됐다. 또 미국적 항공사와 편명공유 협정도 본...
김시오 편집장  2019-02-20
[정책] ‘브렉시트’ 事前 과수요로 서차지 부과
3월 29일 ‘브렉시트’를 앞두고 해상 물류부문에서 과수요에 따른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유럽 근해선사인 샘스킵(Samskip)은 ‘브렉시트’ 이전인 2~3월에 과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 영국 출발 화물에 대해 선적 건당 243파운드(약 36만 원)...
김시오 편집장  2019-01-24
[정책] ‘브렉시트’ 이후 항공운임 급등 예상
오는 3월 29일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이후 항공시장의 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합의 없는 탈퇴(no-deal Brexit)‘가 이뤄질 경우 영국과 EU(유럽연합) 간 항공편 운항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이에대...
김시오 편집장  2019-01-22
[정책] 해상 SOx 세정수 배출 규제 점차 확산
세계적으로 ‘배기 가스 정화 시스템(SOx scrubber)’에서 나오는 세정수의 선외(船外) 배출 금지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을 비롯해 아시아 10개국에서 이를 전면 시행에 들어갔다. 특히 중국 정부는 올들어 국내 하천이나 연안 ‘...
김시오 편집장  2019-01-22
[정책] 몽골노선 화물 운수권 주5편 확대
인천과 몽골 울란바타르 간 화물 운수권이 주5편으로 확대됐다.국토교통부 최근 서울에서 개최한 한-몽골 항공회담을 통해 인천-울란바타르노선의 운수권을 약 70% 가량 증대하고, 대한항공 외에 제2의 국적 항공사가 취항할 수 있게 해 기존의 독점체제를 경...
김시오 편집장  2019-01-18
[정책] 신년사 / 박근태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장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원사 가족 및 물류인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기업과 가정에 번영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지난 2018년에는 보호무역주의 확산, 노동환경 변화 등 국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
김시오 편집장  2018-12-27
[정책] 한-터키, AEO MRA 내년 이행 합의
관세청은 지난달 27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제6차 한-터키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하고, 내년 3월부터 성실무역업체 상호이행협정(AEO MRA)을 전면 이행하기로 합의했다.2014년에 서명된 한-터키 AEO MRA는 올해 시범사업을 완료하였고 이번 청장회...
김시오 편집장  2018-12-12
[정책] 캐나다 세관, 우편번호 전송 의무화
캐나다 세관당국이 11월 1일부터 사전 적하목록 신고에서 화주와 수취인으 우편번호 전송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이에따라 국내 포워더들은 캐나다 도착은 물론 캐나다를 경유한 제3국향 화물에 대해서도 반드시 이를 신고해야 한다.또 혼재 화물의 경우네는 ’마...
김시오 편집장  2018-11-06
[정책] AA-LATAM, 공동사업 칠레 당국 인가
어메리컨항공(AA)은 지난 1일 칠레 정부당국으로부터 LATAM항공과 화물·여객사업의 공동사업협정(JBA : Joint Business Agreement)에 대해 승인을 취득했다고 밝혔다.양 항공사의 이같은 협정에 대해 브라질 정부 당국은 이미 201...
김시오 편집장  2018-11-05
[정책] 자유무역지역 장기 보관화물 52t 폐기
인천본부세관은 29일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공항물류단지)의 신속한 물류 촉진과 입주기업체 지원을 위해 장기 재고화물 2만 562건, 약 52t을 5차에 걸쳐 일괄폐기 했다고 밝혔다.이에 인천세관에서는 관련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등 적극 행정을 통...
김시오 편집장  2018-10-29
[정책] 남아공, 24시간 신고제도 본격 시행
남아공 세관당국(SARS)이 선적 24시간 전까지 화물 적하목록 정보를 전자적으로 신고하는 제도(RCG : Reporting of Conveyances and Goods)를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이에따라 출발지 24시간 이전까지 적하목록을 제출하지 않...
김시오 편집장  2018-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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