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토부-국제물류協, 간담회서 지적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국내 포워더와 화주들의 피해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국내 포워더들이 이 문제와 관련해 가장 큰 애로사항은 한진해운의 공식적인 정보 채널 부재, 선박 접안 및 컨테이너 하역 후 관련 업체들의 비용 요구, 한진해운의 무리한 채권 회수 행태(회항비 요구, THC 2중 청구, 체선료 및 지체료 요구 등), 대체운송에 따른 향후 처리문제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국제물류협회(회장 : 김병진)는 21일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이승호 실장, 물류정책과 이상일 과장 등과 회원사 5개 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진해운 사태 관련 포워더 애로사항 청취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한 포워더 업계에 미치는 피해와 현재 시급한 정부의 대책마련 사안 등을 논의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으로 40만 개 이상의 컨테이너가 적재된 한진해운 선박 97척이 세계 각 지역에서 정박을 못하고 바다에 표류하고 있거나 거점항만으로 이동하고 있지만, 항만 접안 이후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목적지로의 컨테이너 운송이 원활하지 않는 등 해운ㆍ항만ㆍ물류 시장의 차질이 현실화돼 피해 (포워딩기업 및 화주기업)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포워더들은 또 현재 부산·광양으로 회항 중인 선박(35척)에 대한 구체적인 처리절차, 비용 발생 내역 등 주요 정보를 제공받아야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 마련과 이같은 정보를 화주에게 전달 가능하다고 정부측에 요구했다.

또 협회는 지난 12일부터 포워더의 실제적인 피해 상황을 전달하기 회원사인 포워딩업체의 한진해운 관련 피해예상금액을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