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올해 4월 기준 부산항에 기항하는 정기 국제 컨테이너 노선이 주당 269개로 지난해보다 1개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부산항은 350개의 주간 정기 서비스 노선을 보유한 싱가포르 항만에 이어 세계 2위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항만의 위상을 유지하였다.

부산항에 이어 상하이 261개, 선전 234개, 홍콩 217개, 닝보 181개 순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의 해운시장 분석기관인 알파라이너(Alphaliner)의 데이터를 활용 및 분석한 것으로 얼라이언스 공동운항, 선사의 선복임차 등은 동일노선으로 간주하는 글로벌 기준을 적용하였다.

특히, 부산항을 기항하는 얼라이언스의 공동운항 서비스는 전년대비 6개 증가한 총 45개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HMM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 및 2M 얼라이언스와 SM상선의 공동 운항 협력 등으로 북미 서비스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77%를 차지하고 있어 얼라이언스 서비스가 집중되는 동서항로와 연근해 항로의 연계성이 타 항만 대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對)일본 노선이 68개로 가장 많았으며, 동남아 50개, 중국 47개, 북미 42개, 유럽 15개, 남미 14개, 러시아 12개, 중동(인도 포함) 10개, 대양주 6개, 아프리카 5개 순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미주동안 및 러시아 각 4개, 남미서안 3개, 아프리카 3개, 중국 1개 서비스가 증가한 반면, 일본 5개, 미주서안 3개, 중동(인도포함) 3개, 대양주 1개, 유럽 1개 노선은 서비스 철수 및 선사 간 서비스 통합·조정 등으로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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