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중소기업관련 유망 B2B업종 3개를 새로 선정해 2년 간 11억 원씩 지원하는등 B2B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140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자원부는 18일 산업부문의 e-비즈니스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업부문 B2B 네트웍 구축지원사업'의 신규업종 확대계획을 공고했다.

신규업종은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또는 공급망관리(SCM)기반 구축 등을 통해 산업내 파급효과가 크고 e-비즈니스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선정하고, 사업기간 2년(사업결과가 우수한 업종에 대해 1개년 추가지원 예정)동안 민간과의 매칭펀드 형태로 총사업비 중 최대 70%를 지원하며, 업종별 평균 지원규모는 연간 5.5억 원 내외가 될 전망이다.

사업지정을 희망하는 업종은 온-오프라인 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는 2월 28일까지 (사)한국전자거래협회에 신청하면 되고, 지원대상업종은 1차 서류심사-2차 민간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위원회 발표심사-3차 최종심사과정을 거쳐 3월중 최종 선정될 계획이다.

선정된 업종은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해야 하며 정부는 이 계획에 대한 평가결과에 따라 업종별로 예산을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평가시에는 해당산업의 환경 및 참여기업의 요구사항 분석결과를 중점 점검해 업종별 특성과 수요에 맞는 e-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활용 가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며, 신청업체로 하여금 사업주관기관인 (사)한국전자거래협회를 통해 산자부 또는 중앙부처의 해당 부서와 사업 계획에 대한 사전협의를 거치도록 해 사업 타당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유도할 계획이다.

산자부 전대천 전자상거래과장은 "B2B 사업이 그간 e-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및 민간 자율적 추진 분위기 확산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자동차, 조선, 유통 등 업종의 경우 사업성과가 가시화 되고 있으나 아직은 기존의 오프라인 거래관행, 온라인 거래 활용 유인 부족 등으로 본격적인 e-비즈니스 확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평가하고 "올해 사업방향은 신규업종 수를 축소하고 기존사업의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실거래 활성화를 위해 업종간 및 해외와의 공유연계사업을 확대할 것"임을 밝혔다.

이어 그는 "이에 따라 실거래 구현에 기반이 되는 결재, 신용보증, 물류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e-비즈니스화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며, B2B 활성화를 위해 트레서빌리티(RFID)의 산업적용 관련 과제발굴 및 효과분석 등의 노력을 해 나갈 방침"이라면서 "아울러, 정부지원이 이미 종료된 사업에 대해 성과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차기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피드백(Feed-Back)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자부는 B2B사업에 2000년부터 지난 5년간 45개업종에 대해 약 800여원을 지원했으며 올해에는 14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