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FedEx)가 18일 미국 교통부(DOT)로부터 주 12편의 중국노선 화물기에 대한 운항계획을 확정지어 발표했다. 이에따르면 페덱스는 6편을 웨스트바운드(Westbound) 노선에 투입해 미국, 상하이, 유럽, 기타 아시아지역을 각각 운항하게 된다. 투입 기종은 MD-11 화물기다.

또 내년 3월부터 운항할 예정인 나머지 6편은 이스트바운드(Eastbound)에 투입해 미국, 유럽, 일본, 인도, 상하이, 선전, 기타 아시아지역을 역시 MD-11을 투입해 운항하게 된다. 내년 3월까지 화물기 투입이 마무리되면 페덱스는 주당 23편의 화물기를 중국노선에 운항하게 된다.

현재 페덱스는 2006년까지 6편을 추가로 운항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 교통부에 현재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중국내 추가 운항지역은 광조우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6편이 인가되면 페덱스는 중국노선에 주당 총 29편의 화물기를 운항하게 된다.

한편 최근 미국과 중국간 항공협정에 따라 2010년까지 주당 총 111편의 화물기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국내 포워더의 주요 마케팅 대상이였던 중국발 Sea & Air 화물의 미국적 항공사 흡수가 불가피하게 전개될 것으로 판단된다.

김시오 부장 press@cargonews.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