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에 '인천 비즈니스중심추진특별위원회(이하 인천특위)'를 설치해서 범정부적 지원을 체계화한다고 발표했다.

국정 브리핑 보도내용에 따르면19일 오전 10시30분 '인천특위' 제1차 회의를 열고 인천경제자유구역 추진상황 보고와 향후 특위운영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노무현대통령과 김진표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된 인천자유구역청의 활동에도 적극적인 지원이 될것으로 보인다.

인천특위는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와 더불어 기존에 운영되던 5개 전문위원회(제도개혁전위원회, 물류전문위, 외투전문위, NIS전문위, 남북·대외협력전문위)소속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각 중앙부처, 인천시, KOTRA, 토지공사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제도개선, 경제자유구역내 기업투자여건 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요인을 파악하고 해결대안을 제시하는 역할도 하게된다.

이번 특위 운영에 필요한 행정지원은 재정경제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동북아경제중심추진단)'에서 담당하게 되며 과제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정기적으로 특위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밖에 인천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외국인투자유치 활동을 미국, EU, 동남아 등으로 다각화하고, 인천 경제자유구역관련 인프라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부는 외국인투자 활성화를 위해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자 및 입주 외국인투자기업에 소득세와 법인세 항목에 대해 입주 후 3년 동안 100%, 2년 동안 50%의 세금감면을 해주도록 했다.

더불어 물류기업 유치를 위해 관세자유지역내의 제조업 입주를 허용하는 한편, 인천공항 24시간 운영체제를 확립하고 여객 입·출국 및 항공화물 흐름의 신속화를 추진하는 등 인천공항의 발전방안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용상 기자 dragon@cargonews.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