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8월 15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채용 연계형 물류기술경진대회 '미래기술 챌린지 2023'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 3회째인 이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인 271개팀 602명이 지원했다. 10개 팀이 보선에 올라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3팀 등 총 6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심사는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연구진과 현장 전문가들이 맡았다.

대상은 ‘비전을 활용한 스마트 검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VCL’팀에게 돌아갔다.

여러 개의 상품이 담겨 있는 물류카트 이미지에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상품을 인식하고 검수 과정을 효율화하는 과제였다. 뛰어난 상품 인식 정확도로 예선 1위를 기록한 VCL팀은 본선에서도 가장 높은 평가를 받으며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특히 데이터 모수 부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의 데이터를 만들어 학습하는 데이터 증식(Data Augmentation) 기술을 적절히 적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모델을 비교 검증한 점도 인상적이었다는 평이다.

대상을 수상한 임성환씨(서울과학기술대 전기정보공학과 4학년)는 “학교 수업과 달리 실제 현장의 데이터로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어 전기정보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유익한 경험이었다”며 “개발자로서 한 단계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들의 뛰어난 창의력과 기술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물류 경쟁력이 될 첨단 기술 인재 확보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