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세계 포워딩 시장 규모가 약 382조 9,11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증가율은 5.6%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트랜스포트인텔리전스가 발표한 전세계 포워딩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프레이트포워딩 시장 규모는 2,696억 5,600만 유로로, 우리 돈으로 약 362조 4,150억 원에 이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가운데 항공은 1,214억 400만 유로(약 163조 1,658억 원), 해상은 1,482억 5,200만 유로(약 199조 2,625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대비 11.2% 성장한 기록으로 최근 10년 동안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항공화물 시장이 성장 원동력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원인은 항공화물 시장 성장이 가장 큰 동력원이다. 지난해 해상화물은 공급 부족과 중국의 항만 폐쇄를 핵심 요인으로 한 항만 혼잡 등으로 성장동력을 크게 상실했다. 이러한 사이 전세계 항공사들은 신속하게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해 화물노선에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화물 공급확대와 전세편 편성 등으로 화물시장 확대에 성공했다.

UN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무역 규모는 약 28조 5,000억 달러로 팬데빅 발생 이전 수준과 비교해 13%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로 인해 제한됐던 경제활동 관련 규제가 단계적으로 해제되고 많은 국가의 정부들이 경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 계획과 부양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빠르게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경기가 되돌아가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관련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국가간 자유무역협정 활성화도 포워딩 시장 성장의 주된 요인이 됐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전자상거래시장 성장률은 전년대비 16.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세는 매년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년대비 12.2%로 전망됐다. 이후 2023년 10.2%, 2024년 10%, 2025년 9.7% 수준으로 각각 전망됐다. 
지난해 전세계 항공포워딩 시장 규모는 1,214억 4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4.4%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 성장과 함께 육상 및 해항물류의 병목현상 심화 등은 화물의 항공으로의 유입을 가속화시켰고 이는 항공포워딩 시장의 성장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같은 기간 해상포워딩 시장은 1,482억 5,200만 유로로 전년대비 6.6% 증가에 그쳤다.
한편 올해 전세계 무역 규모 성장속도는 다소 완만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함에 따라 올해 글로벌 포워딩 시장은 2,848억 7,00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Ti는 인플레이션 심화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세계적 에너지 및 식량공급에 위험도가 높아져 성장세는 보다 둔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2026년 까지 5년 동안 연평균 포워딩 시장 성장률은 3.7%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가운데 항공시장 성장은 4%, 해운포워딩 시장은 연 3.5%를 기록할 것으로 각각 전망됐다. 올해 항공포워딩 시장의 전년대비 증가율은 6.1%, 해운포워딩 시장은 5.2% 성장할 것으로 각각 전망됐다.
한편 지역별 포워딩 시장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아시아지역 포워딩 시장 점유율이 34.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유럽 포워딩 시장 점유율이 32.7%, 북미지역 점유율이 22.4%를 각각 기록했다. 이 밖에 중동지역 점유율이 4.4%, 아프리카 포워딩 시장 점유율이 4.3%로 집계됐다. 
지난해 항공포워딩 시장 성장률이 14.9%로 잠정 집계된 가운데 아시아지역 시장 성장률이 18.3%로 전체 항공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나나타났다. 지난해 지역별 해상포워딩 성장률은 남미가 7.6%로 가장 높고 북미지역 7.5%, 남아프리카 6.8%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항공화물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에 해당하는 전세계 반도체 무역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2월 기준 전세계 반도체 반매액은 524억 8,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396억 5,000만 달러에서 3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중국이 166억 4,000만 달러로 가장 높은 판매액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증가율은 21.8%를 기록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지역 판매량은 158억 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1.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어 미주지역 판매가 전년대비 43.2% 증가한 116억 4,000만 달러, 유럽이 29.3% 증가한 45억 달러, 일본이 21.5% 증가한 38억 4,0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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