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회장 : 강무현)는 28일 청와대 및 정부와 국회에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하고, 국민기업인 포스코와 물류 전문기업이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청원했다

총연합회는 청원서를 통해 “국민기업 포스코가 다른 재벌기업처럼 물류비 절감이라는 미명하에 설립한 물류 자회사로 통행세만을 취할뿐 전문적인 국제물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여지는 너무나도 제한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총연합회는 지난 23일 HMM의 세계 최대 제1호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해운산업은 전방과 후방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기간 산업으로서 해운산업의 재도약이라는 국정과제를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포스코 측이 물류 주선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그룹은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것이 아니라 선화주 상생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꼬집었다.

포스코는 과거 포항제철 시절인 1990년에 대주상선을 설립하고(이후 거양해운으로 사명변경) 해운업에 진출했으나 전문성 부족으로 5년 만에 고배를 마시고 철수함으로서 국민에게 피해를 끼친 사례가 있다.

해운물류업계는 이러한 포스코가 또 다시 해운물류업에 뛰어 든다고 하니 가뜩이나 재벌기업의 물류자회사 문제로 시름을 앓고 있는 제3자 물류전문시장이 더욱 심하게 훼손될까 크게 우려하고 있다.

해양산업계가 포스코의 물류주선업 진출에 크게 반대하는 이유는 연간 제철원료를 8,000만 t 수입하고 2,000만 t의 철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세계적인 제철기업이자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우리나라 해운물류 생태계가 파괴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총연합회 김영무 사무총장은 “이번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추진은 정부의 제3자물류기업 육성정책과도 전면 배치되는 것으로 물류주선업 진출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HMM 초대형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천명하신대로 포스코와 해운물류 전문기업이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포스코가 해양산업계의 간절한 염원을 무시하고 물류주선업 진출을 강행할 경우 해상물류산업의 건전한 상생의 생태계가 황폐화될 것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