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통관심사制로 통관시간 대폭 단축

스마트 통관심사제도 도입으로 해외직구 물품에 대한 통관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관세청은 해외직구 물품 증가에 따라 개인이 수입하는 2,000달러 이하 전자상거래 특송물품 등 우범성이 없는 수입 신고건에 대해 전자적으로 심사·수리하는 ‘스마트 통관심사제도’를 금년 하반기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지난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1,096만 건, 9억 7,400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건수로는 34%, 금액으로 30%가 각각 증가했다.

이같은 해외직구 급증은 ① 직구물품 가격 비교를 통해 저렴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이점 ② 유럽, 중국, 일본 등 직구시장이 다변화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특히 최근에는 ③ 개인 건강과 만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의 변화 등이 어우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 수입실적을 보면 시계류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해외직구 인기 품목인 식품류(건강기능식품 포함)가 372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고, 화장품류 143만 건으로 26%, 의류 120만 건으로 23%, 신발류 88만 건으로 32%, 완구 및 인형류 55만 건으로 53%, 가방류 38만 건으로 40%가 각각 증가했다.

특히 TV나 스마트폰 관련 품목 등 전자제품류는 88만 건으로 가장 높은 115%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서도 중국에서 공기청정기 수입이 전년 동기대비 11배(7,141건→7만 8,750건)이상 급증했다.

국가별 해외직구 수입실적에서도 대부분 상승했다. 미국의 경우 631만 건, 5억 6,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건수 15%, 금액은 13%가 각각 증가했다. 유럽도 177만 건, 2억 달러로 건수 60%, 금액 68%가 늘어났다. 중국도 162만 건, 1억 1,500만달러로 건수(87%)와 금액(70%) 모두 급증했다. 일본은 97만 건, 6,400만 달러로 건수기준 136%, 금액기준 101% 증가해 미국 중심의 직구시장이 유럽과 아시아로 빠르게 다변화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별로 해외 직구시장 점유율은 미국(57%) > 유럽(16%) > 중국(15%) > 일본(9%) 순으로 미국이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비중은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추세다. 유럽의 비중은 확대되고, 중국(홍콩 포함)의 비중도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상반기 중국으로 수출되는 역직구 비율은 전체 역직구 수출 규모 316만 5,000건, 금액 1억 4,2000만 달러 가운데 중국으로 역직구 수출은 63만 건(20%), 3,8000만 달러(27%)로 나타났다. 수출건수는 일본에 이어 2위이며, 수출 금액은 1위다.

국가별 해외직구 주요 인기 품목은 미국의 경우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30%), 유럽은 화장품 및 향수(31%), 중국은 공기청정기, 휴대전화기 등을 비롯한 전자제품류(22%), 일본은 젤리, 초콜릿 등 식품류(20%)가 가장 많이 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