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GLS (대표이사 박대용 www.cjgls.com)은 다양한 사내 마일리지제도로 기업 이미지 향상에 효과를 보고 있다.

 

200571 사내 KM(지식경영)시스템에 등록된 정보를 건수를 집계한 결과 올 1월부터 6 30일까지 총 2,591건의 정보가 등록되어 임직원 1인당 7건 이상의 정보를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마일리지 포상제도도 상반기까지 167명이 참여해 50% 이상의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KM(지식경영)이란 사내 임직원이 경험하거나 수집한 정보를 사내 지식경영시스템에 등록하여 다른 사원이 필요로 할 때 검색하여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지식을 등록한 임직원에게는 중요성에 따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물류시장 및 선진 물류회사의 동향, 국내 회사의 마케팅 사례, 법률 정보 등의 외부 정보는 물론, 임직원 자신이 어떤 프로젝트나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터득한 경험, 업무 방식, 성공사례, 특허 출원 등의 내부 정보까지 총 망라하여 등록하고 있다.

 

CJ GLS는 이 지식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다른 부서에서 진행했거나 경험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업무 진행이나 프로젝트 수행시 시행착오나 중복된 작업을 피할 수 있게 되었고, 방대한 양의 대 내외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시장변동 에 대해 능동적인 경영이 가능해 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올해 시작한 KM(지식경영)시스템은 년말에 1년간의 지식등록 점수를 평가해 가장 많은 마일리지 점수를 받은 직원과 팀에게 총 1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마일리지 포상제도는 자기 KPI(업무목표)이외에 회사 활동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사회봉사, 대외 강연, 대외 체육대회 우승, 신문/잡지 등에 기고 등을 통해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활동한 사람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날로 치열해져 가는 시장 경쟁에서 자기가 부여받은 목표만을 달성하기 위해 회사 전반적인 활동 및 KPI(업무목표)이외에의 활동은 꺼리게 되는 상황에서 임직원들로 하여금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는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렇게 모인 마일리지는 점수에 따라 최대 7 8일의 유럽여행권(동반1인 포함)을 부여하며 매년말 최다 득점자에게 시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