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부터 컨테이너 마다 전자 태그(RFID) 부착이 강제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RFID/USN 추진현황’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재 부산항에는 34억 원을 투입해 RFID 리더기를 설치했으며 올해 말까지 광양항과 인천항에 설치할 계획이다. 평택항은 내년에 설치하는 등 국내 국제 항만에 리더기를 설치하고 이같은 설치가 끝나는 6월 경에 컨테이너 박스의 RFID 부착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롱비치 한진터미널, LA항 등 국내 물량이 많이 가는 미주지역의 3개 항만에 RFID 리더기를 설치해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화물량에 많은 지역부터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RFID 부착을 컨테이너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100% 사용자가 부담하도록 할 방침이다. 컨테이너박스용 RFID의 개당 가격은 2만 8,000원 정도이고, 3∼4년 정도만 사용할 수 있어 컨테이너 사용자인 선주들의 부담이 클 것을 감안해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하역비를 낮추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업체들이 RFID 부착시 업체 선정의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RFID 적용모델 가이드라인도 발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4개 업체들의 RFID를 실험하고 있다. 해수부의 RFID화는 동북아 최첨단의 유비쿼터스 허브 항만 구현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특히 항만 물류 효율화 요구, 항만 경쟁 심화, 항만 물류 보안·안전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수부는 컨테이너 장치 및 하역업무 효율화를 위해 ‘RTLS(Real Time Locating System)’을 구축해 시범 적용 및 모델을 검증하고 있으며, 위험물 센서태그도 마련해 현장 시범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RFID/USN 적용모델 KS표준화 및 연구지원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수산부 뿐만 아니라 정부 각 부처에서도 RFID/USN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RFID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