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보기술(대표 : 이영희)이 국내 IT서비스 해외수출의 최전방에서 연이은 쾌거를 이루고 있다. 베트남 최대 은행인 국영 베트남 농협은행(VBARD : Vietnam Bank for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의 ‘금융현대화 사업 2차(Intra Bank Payment and Customer Account System Phase Ⅱ)’ 사업의 두번째 프로젝트인 1,100만 달러 규모의 ‘기반 소프트웨어 공급 및 구현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정보기술은 전체 사업규모가 6,000만 달러에 이르고 분리발주 되는 베트남 농협은행 ‘금융현대화 사업 2차’사업의 첫번째 프로젝트였던 3,000만 달러 규모의 ‘시스템통합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업’을 지난 7월말에 수주한 바 있다.

또한 현지 로컬 업체의 저가입찰 및 글로벌 업체의 베트남 진출을 위한 물밑 작업 등 앞서 수주한 SI 및 AP프로젝트 수주과정보다 한층 더 심해진 경쟁에도 불구하고 전문고급인력 및 기 구축 경험, 고객과의 긴밀하고 오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다시 한번 최종사업자로 선정이 되는 기염을 토해냈다. 이로써 더 큰 규모가 예상되는 베트남 농협은행 금융현대화 사업 2차의 세번째 프로젝트인 ‘하드웨어 공급사업’ 선정에 있어서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반 소프트웨어 공급 및 구현’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현대정보기술은 다시 한번 베트남 금융시장 최강자로 인정 받았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타 프로젝트 수주에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정보기술은 지난 6월 국영 베트남 농협은행과 ‘금융현대화를 위한 장기적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고, 금융업무 전반에 걸친 컨설팅, 금융IT에 대한 장기프로젝트 수행 및 금융 인프라 개선 컨설팅 등의 포괄적이고 전면적인 전략적 협력을 추진키로 한 바 있어 한국의 선진 금융시스템의 현지 적용과 선진 IT기술 전파로 베트남 금융 현대화에 지속적으로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 사장은 “이로써 올해 해외수출 5,000만 달러라는 목표는 이미 달성했다. 향후 매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 50%의 해외사업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자체 솔루션을 바탕으로 SW라이센스 사업을 확장하고 나아가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의료부문, 전자정부 등 타 분야를 포함해 사업영역도 적극적으로 확대, 글로벌 선진 기술서비스 회사로서의 기반을 탄탄히 다져나가겠다.” 고 밝혔다.

현대정보기술은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확장사업을 진행하면서 국내 우수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동반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안솔루션, 시스템 운영관리 솔루션, 각종 개발 툴 등 국내시장에서 이미 인정받은 전략 솔루션을 해외 거점시장을 기반으로 제품의 레퍼런스 사이트 구축에 주력하고, 고객의 니즈 변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