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 UPS, QR, EK, KE 순

지난해 전세계 항공사들의 화물 소송실적(CTK)이 전년대비 8%,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증가율 18.7%와 크게 대조되는 기록이라고 IATA가 최근 밝혔다.

IATA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항공운송통계(WATS)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위 25개 항공사의 화물 운송량이 전년 대비 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항공사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유럽 ​​항공사의 경우 전년대비 11.5% 감소, 중동 항공사는 10.7% 감소, 북미는 5.1% 감소한 것으로 각각 집계됐다. 아시아 태평양 항공사는 8.8% 감소, 아프리카 항공사는 1.4%로 가장 낮은 수요 감소율을 기록했다.

※ 출처 : IATA 2022 World Air Transport Statisrics.
※ 출처 : IATA 2022 World Air Transport Statisrics.

항공사별 지난해 화물 실적을 살펴보면 페덱스가 전년대비 5.4% 감소한 195억 CTK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페덱스 관계자는 코로나, 노동시장문제,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네트워크 비효율성, 운송 비용 증가, 임금 인상 등이 기업 운영에 악영향을 초래했다고 밝혔다.

2021년 3위를 기록했던 UPS는 지난해 다시 2위로 올라섰다. 이 항공사는 지난해 2.3% 성장한 158억 CTK를 기록했다. UPS 역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 경기 침체, 임금 및 노동 시장 악화, 환율 등 다양한 경제적 요인이 물동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