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 강준석)는 5일 부산항 신항 서 컨테이너 배후단지 1단계에 조성될 부산항 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의 운영을 담당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쿨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물류센터는 서 컨테이너 배후단지 1단계 일원에 BPA가 직접 80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정부 266억원, BPA 543억원)해 7먼 1,700㎡(건축면적 포함) 부지에 건물 연면적 3만 1,614㎡ 규모로 조성하는 물류센터이다.

공사는 외부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하여 8월 30일 사업능력 및 계획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우선협상 자격을 갖추게 된 쿨스와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우선협상을 약 1개월 진행한 뒤 사업 이행에 관한 실시협약, 자유무역지역 입주 계약 등을 체결할 계획이다.

부산항 신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국내 최초로 항만 배후단지에 도입되는 최첨단 스마트 물류 시설로, 로봇,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화물 보관 및 입출고를 자동화한다. 또한, 중소형 수출입 화주와 물류 기업 등 물류 인프라 이용에서 소외된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물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쿨스는 30억 이상의 스마트 설비·장비·시스템 투자, 중소 물류기업 및 화주 대상 공동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창고 관리(WMS,) 및 운송 관리(TMS) 시스템 개발,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3등급 획득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1999년 설립된 쿨스는 부산의 지역기업으로 화물의 하역-보관-운송, 3PL 물류 서비스, 냉동 물류 창고 운영 등 약 23년의 물류 관련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물류 스마트화 관련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