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사장 : 이경규)는 올해 상반기 인천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164만 9,801TEU를 기록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물동량을 보였다고 밝혔다.

IP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수입 물동량은 83만 155TEU, 수출 물동량은 79만 8,523TEU로 각각 전년 동월 대비 6.1%, 8.6%씩 증가했다. 환적과 연안 물동량은 각각 1만 9,759TEU와 1,365TEU를 기록했다.

국가별 컨테이너 수입 물동량은 중국 46만 6,059TEU, 베트남 10만 8,019TEU, 태국 5만 4,709TEU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312TEU(1.8%), 587TEU(0.5%), 2만 2,926TEU (72.1%) 증가했다.

국가별 수입 비중은 중국 56.1%, 베트남 13.0%, 태국 6.6%, 인도네시아 3.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4개 국가의 합은 전체 수입 컨테이너물동량의 79.2%를 차지했다.

국가별 컨테이너 수출 물동량은 중국 50만 5,860TEU, 베트남 7만 130TEU, 대만 2만 5,407TEU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만 9,691TEU (10.9%), △5,874TEU(△5.8%), 6,943TEU(37.6%) 증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 63.3%, 베트남 8.8%, 대만 3.2%, 홍콩 2.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4개 국가의 합은 전체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의 77.8%를 차지했다.

IPA는 올해 상반기의 컨테이너물동량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컨테이너를 활용한 중고차 수출방식의 확대와 이에 따른 중고차 수출용 공컨테이너 수요 증가 등을 꼽고 있다.

관세자료에 따르면, 인천항에서 수출된 중고차는 상반기 총 23만 4,614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56.9% 증가하였다. 그중에서 78.3%에 해당하는 18만 3,773대가 컨테이너선으로 운송되어, 전년 말부터 이어진 중고차 수출의 컨테이너화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박원근 인천항만공사 마케팅실 실장은 “전년 상반기에는 중국 봉쇄 및 선박의 결항 횟수 증가 등으로 물동량이 감소했으나, 올해는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된 상태”라며, “물류환경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타깃화물 발굴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올해 도전적인 컨테이너 목표인 345만TEU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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