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환적물량의 약 40%를 차지하는 다른 부두 환적화물 처리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한 환적운송시스템(TSS, Transhipment Shuttle System)을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위해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2차 시범운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적운송시스템(TSS)은 터미널과 운송사의 정보를 사전에 연계하고, 복수의 차량과 화물정보를 한 번에 전송해 화물차량의 터미널 진입 시 최적 화물 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다른 부두 환적은 서로 다른 10개의 터미널에 기항하는 선박에 화물을 옮겨 싣기(환적) 위해 화물을 육상 운송하는 것이다. 공샤는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타부두 환적화물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대폭 감축시킬 수 있는 TSS를 개발했다.

작년 11월, 1개월 간 5개 참여사(터미널 3社, 운송사 2社)를 대상으로 1차 TSS 시범운영을 추진한 결과, 목표 물량 20% 초과 처리, 그룹오더 이용 시 차량 대기시간 6분(25%) 감소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후, 터미널운영사 사장단 간담회 및 실무자 회의, 운송사 개별 협의 등을 통해 시범운영 시 확인된 시스템 문제점 보완 및 오류 개선사항을 공유하고 시스템 이용 효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초기 이용자의 시스템 효과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였다.

TSS 정식 출범 전 마지막으로 추진하는 이번 시범운영에는 총 11개社(터미널 5社, 운송사 6社)가 참여한다. 특히 6개 참여 운송사가 처리하는 물량이 부산항 전체 타부두 환적화물의 31% 이상(22년 기준)을 차지하고 있어, 2차 시범운영을 통해 TSS 이용량과 타부두 환적 처리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터미널 운영사는 부산신항국제터미널, 부산신항만,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에이치엠엠피에스에이신항만, 부산항터미널이다. 참여 운송사는 국양로지텍을 비롯해 롯데글로벌로지스, 동원로엑스, 천일정기화물자동차, 한진, 에이치엔엘트랜스이다.

공사는 2차 시범운영을 통해 참여사 자체 시스템과 TSS 간 정상 연계, 핵심 기능인 그룹오더의 정상 작동 여부, TSS 사용 시 항만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해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시범운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TSS 이용률, 그룹오더 활용, 복화운송 처리 등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터미널, 운송사 각 2개사를 선정하여 활성화 지원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