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6위 품목(철강)에 버금가는 실적

연도별 해운 및 서비스 수출 비교
연도별 해운 및 서비스 수출 비교

작년 우리나라 해운 서비스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인 383억 달러를 달성했다고 해양수산부가 최근 밝혔다. 한국은행은 2022년 우리나라 국제수지 통계(잠정)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지난해 해운 서비스를 통해 해외로부터 벌어들인 해상운송수입이 이전 최대치인 2008년 377억 달러보다 6억 달러 높은 383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원·달러 평균환율이 1,292원/달러로 매우 높아 해운 서비스 수출액을 원화로 환산하면 49조 5,000억 원에 달하는 수치로, 2021년 수출액(341억 달러, 평균 환율 1,144원/달러 적용 시 39조 원) 대비 원화 기준 약 10조 5,000억 원 증가했다.

한편, 해운산업은 서비스산업 전체 수출액(1,382억 달러)의 29.4%를 차지해 202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서비스 분야 수출 1위를 달성했다. 상품 수출과의 단순 비교는 어려우나, 지난해 해운 수출액 383억 달러는 수출 6위 품목인 철강 수출과 버금가는 실적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한 배경에는 ① 팬데믹 기간 전 세계적인 해운 호황이라는 환경적 요인과 함께 ②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확보 등 정부의 적극적인 해운산업 지원 ➂ 국적선사의 선제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이 서로 맞물린 데 있다고 분석하였다.

팬데믹 기간 전 세계적으로 소비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선박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해상 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된 형태의 상품을 수출하는 우리나라 수출 구조상, 주로 완제품이나 가공품을 운송하는 컨테이너 운임 상승은 우리나라 해운서비스 수출액 증가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글로벌 해운 호황기에도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지난해 사상 최대 수출 실적 달성은 어려웠을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몇 년 동안 정부는 해운산업 경쟁력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2017년 불과 46만 TEU에 불과하던 우리나라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이 현재는 105만 TEU로 2배 이상 확대됐다. 그뿐만 아니라, 정부는 지난 2018년 해운산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금융기관인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여 해운사들에게 유동성을 제공하는 등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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