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대표 : 윤영두)이 3월 26일 오전 11시 서울시 강서구 오쇠동 본사에서 백남준의 작품 ‘신전’의 제막식을 가졌다.

이번 작품 전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7대 실천과제’ 중 문화예술지원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금호미술관 박강자 관장, 아시아나항공 윤영두 사장, 백남준 아트센터 박만우 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전' 제막식을 가졌다.

제막식에 참석한 아시아나 윤영두 사장은 “세계적인 아티스트인 백남준 선생의 실험정신과 창의력을 본받고자 작품을 전시하게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신전’은 현실과 고전의 조화를 주제로 불교제단과 아트비디오 모니터 63대가 조합된 가로 4.2m, 높이 4.8m, 폭 1m 크기의 작품으로 백남준의 1993년 작 비디오 아트이다. 또한 불교제단의 건축적인 요소와 비디오의 과학적인 요소를 조화시킨 작품으로서, 인간이 신 앞에 드리는 제사와 또한 신을 상징하는 형상들이 교차하는 이미지의 화면을 제단 구조 자체에 삽입시킴으로써 조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는 ▲국내 최초∙최대 규모의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9회 개최 및 입상작 기내 상영 ▲유망 문화예술인에게 항공권 후원 및 명품악기 무상대여 ▲미술작품 사내 및 인천공항 라운지 전시를 해오면서 문화예술 후원사업의 저변을 확대해 왔으며, 2012년 2월에는 한국유네스코와 협약을 체결해 취항 중인 국가와 도시의 세계 유산 보존 활동에 나서는 등 2009년 메세나 대상 기업의 명성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