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3월 개항한 인천공항의 누적여객이 3억 명을 돌파했다.

3월 20일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는 3억 번째 공항 이용객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채욱 사장은 독일 프랑크푸랑트에서 출발한 루프트한자 712편(LH712, STA 12:40) 비행기를 타고 인천공항에 입국한 고선영 씨(30세, 한국인 1983년생)에게 '행운의 열쇠'를 전달했다.

인천공항은 개항 원년인 2001년도에 공항 이용객수가 1,454만 명에 불과했으나 연평균 6.3%(2001년도 실적 제외 시)씩 성장하며  누적 이용객에 있어서 2005년 10월 1억 명, 2009년 3월 2억 명, 3년여 만에 3억 명 돌파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일본 나리타공항의 경우 개항(1978년 5월) 이후 누적여객 3억 명을 넘어서기까지 약 17년이 소요됐으며, 1999년 10월에 개항한 중국 푸동공항은 아직 3억 명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개항 원년보다 두 배가 넘는 3,506만 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했다. 하루 평균 이용객이 10만 명에 육박하며 개항 이후 최다 인원이 인천공항을 이용한 것이다.

2008년과 2009년에는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와 신종플루와 같은 대형악재로 공항이용객이 크게 감소했으나, 국토해양부 등 중앙정부의 정책 지원 아래 인천공항공사가 적극적인 환승여객 유치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등 새로운 항공수요 창출 노력으로 2008년에는 환승여객이 개항 이후 처음으로 4백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최다 인원인 566만 명을 달성하며 처음으로 일본 나리타공항의 환승여객(529만명)을 추월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러한 양적 성장과 함께 인천공항은 지속적인 공항 서비스의 개선과 혁신을 통해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의 공항서비스평가에서 세계에서 유일하게 7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처음 공항 분야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공항으로서 세계 공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인천공항은 첨단 IT․BT 기술을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공항을 구현함으로써 공항 이용객이 매년 급증하고 있음에도 물 흐르듯 막힘없는 신속한 출입국 서비스를 제공해 출국과 입국 수속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권고기준(출국 60분, 입국 45분)보다 세배 이상 빠른 19분, 12분 만에 가능하다.

또한 문화․예술의 혼이 깃든 감성적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컬쳐포트(Cultureport)를 구현함으로써 박물관, 전통문화체험센터 등의 문화시설과 문화공연의 365일 제공을 통해 다른 공항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색다른 문화체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천공항공사 이채욱 사장은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며, 깨끗한 공항을 넘어 문화예술의 혼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항 서비스를 통해 공항 이용객에게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늘어나는 여객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평창올림픽 이전까지 3단계 건설 사업을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시설 확충을 위해 2017년도까지 제2여객터미널을 중심으로 계류장과 화물터미널을 건설하는 3단계 건설 사업을 추진해 명실상부한 동북아시아 허브공항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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