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채욱)는 이라크 쿠르드지방정부 도훅 주정부(KRG Duhok Governorate)와 903만  달러(약 100억원, 1$=1,150원 기준) 규모의 신공항 사업관리 용역계약을 1월 15일 현지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공사는 사업 수행을 위한 시공사 선정이 완료되는 오는 6월부터 향후 3년 동안(2012.6월~2015.5월) 이라크 도훅 신공항 건설 사업 추진을 위해 마스터플랜 검토, 계약관리, 공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설계관리, 시공관리, 시운전관리 등의 분야별 전문가 10여명을 파견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라크 쿠르드지방정부 산하 3개주 (아르빌, 슐레마니아, 도훅) 가운데 하나인 도훅주는 이라크 타 지역에 비해 온화한 기후와 터키, 시리아와 인접한 지정학적 위치에 힘입어 인구와 관광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공항 시설이 없어 총 2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해 연간 여객처리량 50만 명 규모의 신공항 건설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레바논 국적의 다르 알한데르사社(Dar al-handersaht社)가 마스터플랜 및 설계를 마치고 시공사 선정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계약 체결의 배경에는 공항 건설과 운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훅주 인근의 아르빌 신공항의 운영지원 사업을 2009년 2월부터 수행해 2011년 3월의 개항을 성공적으로 이끈 인천공항공사의 검증된 사업 수행 능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공사 이채욱 사장은“이번 사업수주는 이라크 아르빌 신공항 운영지원사업에 이은 중동지역의 두 번째 사업으로서 의미가 깊다.”며,“인천공항의 세계적인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추가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공항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착실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이라크 아르빌신공항 운영컨설팅을 비롯하여, 필리핀, 네팔, 캄보디아, 인도네시아공항 사업을 통해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1년도에는 러시아 하바롭스크공항의 지분을 10% 인수함으로써 전략적 투자자로서 공항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