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프로젝트인 북항재개발 사업의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주거기능을 확충하고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용자 중심의 개발계획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7일 북항재개발사업 자문위원과 건설업체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항재개발사업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2차 토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유찰된 ‘북항재개발 사업지내 유치시설용지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와 관련, 지난 11월 가진 첫 토론회에서 사업시행방안과 공모지침 등을 합의한 데 이어 도심복합용도 개발 활성화와 민간제안사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김흥관 동의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북항재개발사업 민간유치 활성화 촉진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 세대수 증가에 따른 주거시설 확충 △ 복합용도지역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탄력성 확보와 사업기간 연장 등을 주장했다.

또 성익제 (주)삼안 이사는 ‘민간사업자 사업제안서 작성을 위한 발전방안’에서 △ 재공모기준은 BPA와 민간사업자, 시민 공감대 형성 전제 △민간 제안자의 공공성과 사업성이 조화된 사업계획 △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 수용을 위한 융통성있는 공모지침 등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서의택 부산대 석좌교수의 진행으로 시민단체 대표와 건설업체 관계자 등 10명이 토론자로 나서 바람직한 북항재개발사업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한편 BPA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결과를 민간제안사업에 반영해 다음달 민간사업자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