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사장: 김종태)가 10월 28일 오후 3시(현지시간) 중국 연대시에서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중국 연대시 교통국, 연대항집단유한공사와 합동으로 ‘인천항↔연대항간 항만 물동량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와 연대항집단유한공사는 2005년 같은 날인 10월 28일 양항간 우호협력 증대를 위한 자매항 협정의식을 체결, 상호 교환직원을 파견하는 등 활발한 교류활동을 펼친 바 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자매항 협정으로부터 4년 후 같은 날, 같은 자리에서 양항간 물동량 증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것에도 큰 의미가 있지만 항만운영주체와 양 국의 행정기관 책임자가 한자리에 모여 양항간의 물동량 증대를 위해 실질적인 논의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부터 파생된 세계경기침체로 인해 인천항과 중국 간, 특히 산동반도에 위치한 연대항과의 물동량은 ’09년 8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32.4%까지 하락한 바 있다. 이는 산동반도, 특히 연대시에 다수 위치한 제조기업들의 도산 및 생산량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인천항과 연대항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항간의 실질적 물동량 창출을 위한 제반 업무협력 및 화주기업 공동발굴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