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사례를 찾아 보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루프트한자카고의 버나드 킨델바체르(Bernhard Kindelbacher)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세계 수출 항공화물의 3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는 2010년에는 44%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31개 항공사로 구성된 유럽항공사연합(AEA)은 극동 아시아와 호주노선에서 시장 점유율을 절반 이상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북대서양노선이 30%에 불과한 현실을 감안할 때 상당히 높은 수치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이 노선에서 AEA 멤버 항공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 왔다.
AEA가 최근 밝힌 2003년 수송 물동량을 보면 멤버 항공사들은 자국과 극동·호주노선에서 전년대비 2.3%가 증가한 총 143억 900만 RFTK(revenue freight tonne km)를 처리한 것으로나타났다. 이는 작년 이 멤버 항공사들이 운송한 313억 8,600만 RFTK의 46%에 달한다.
KLM의 경우 아시아·태평양노선에서 지난 2월 동안 전년대비 32%의 항공화물이 증가했다. 지난 2월동안 이 항공사는 총 3억 7,900만 RFTK를 처리해 전체적으로는 11% 증가에 그쳤다.
카고룩스는 아시아지역의 물동량 증가에 따라 최근 아시아와 중부·동부유럽 노선에 추가적으로 메인데크을 늘렸다. 이에따라 룩셈부르크, 홍콩, 방콕, 아부다비, 부다페스트, 룩셈부르크노선에서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주 4회 'B747-400' 기종을 투입했다.
루프트한자카고 역시 지난 4월 3일부터 동향 세계 일주노선을 새로 런칭시켰다. 이에따라 MD-11 기종을 투입해 프랑크푸르트, 쿠알라룸푸르, 멤버룬, 오클랜드, 뉴질랜드, 하와이, 로스엔젤레스, 시카고, 프랑크푸르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핀에어(Finnair)도 헬싱키-베이징 노선을 현재 주5회 취항에서 매일 취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AS카고도 노르웨이와 중국 간 노선에서 현재보다 주 50톤의 캐퍼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시오 부장 press@cargo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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