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ATA, 해상 물류 정상화로 船社들 철회 주장

국제복합운송협회(FIATA)가 선사들의 컨테이너 야드(CY) ‘무료 장치기간(Free Time)’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료 장치기간은 수입한 컨테이너를 컨테이너 야드에서 화주에게 인도되긴 전 무료로 적재해 놓을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코로나 펜데믹이후 선사들은 해상물류 대란이 발생하면서 프리타임을 축소해 왔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개선됐음에도 선사들은 여전히 프리타임을 축소하고 있다.

FIATA는 “프리타임 단축도 선사들이 독단적으로 시행했다”며 “최근 상황이 크게 개선된 만큼 선사들이 스스로 프리타임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리타임을 경과한 컨테이너 화물에 대해선 초과 보관료(Demerage)를 부과한다. 또 컨테이너를 반출한 이후 기한 내에 반환하지 않을 경우 반납 연체료(Detention)을 부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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