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사간 50% 인상합의, 도넘은요구 불법집회엄단촉구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가 현재 배후단지 입주기업 출입구를 봉쇄하고 파업을 지속 중인 화물연대에 대한 조속한 해결방안 마련을 관계당국에 요구하고 나섰다.

화물연대는 지난 5월 13일부터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와 터미널 간 셔틀컨테이너 안전위탁운임 인상을 요구하며 배후단지 입주기업 정문을 봉쇄하고 화물차량 출입을 차단하는 방식의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배후단지물류협회 관계자는 “5월 19일 오전 8시부터 판토스부산신항물류센터, 부산글로벌물류센터, 케이엔로지스틱스, 동원비아이디씨, CJ대한통운, C&S국제물류센터, 세방부산신항물류 등 핵심 업체의 정문을 화물연대 조합원 150여명과 방송차량 50여대로 돌아가며 봉쇄해 차량 출입을 막는 불법적인 집회를 진행 중” 이라며 “특히 5월 21일은 오후 10시까지 무려 14시간 동안 판토스물류센터외 2개사 정문을 틀어막고 비정상적인 집회를 진행했음에도 경찰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경찰의 안일한 현실 인식에 대해 실망을 금치 못하여 공권력의 한계에 절망감을 표한다”고 경찰의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기전인 1, 2월 기준 차량 1대당 가동금이 2019년 700~800만 원에서 인상 조정 후 400만 원 가량 인상된 1,100~1,200만원에 달해 합의한 안전운임에 이해당사자들인 셔틀컨테이너차주 및 화주, 운송사들 대부분이 만족하고 있다” 고 강조했다. 

▲ ■ 웅동배후단지-신항터미널(편도평균 8km) 셔틀컨테이너 안전위탁운임 인상한 비교

협회에 따르면 현재 화물연대는 2019년 운임 대비 90%에 이르는 운임인상폭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 입주기업은 셔틀컨테이너 운송사와 상호 협의를 통해 전년대비 40~50% 운임을 인상하고 올해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토록 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다.

이에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 입주기업은 화물연대의 불법적인 집회를 보고도 외면하고 있는 부산지방경찰청, 경남지방경찰청, 지역 소관담당인 진해경찰서장, 강서경찰서장이 화물연대가 더 이상 업무방해를 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