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과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이 자본(Capital), 무역(Trade), 정보(Information), 사람(People)의 국제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DHL 글로벌 연결 지수(DHL Global Connectedness Index)’의 2019년 보고서를 발표했다.

DHL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 자본의 흐름이 위축되면서 지난해에는 글로벌 연결성이 다소 떨어졌다, 그럼에도 사상 최고치였던 2017년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는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세계화 후퇴 조짐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발표된 DHL 글로벌 연결 지수의 2019년 업데이트 보고서는 2001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국가 간 흐름에 관한 350만 개 이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무역의 성장세가 2018년 미중 무역전쟁 초기 단계까지는 유지됐으나 그 흐름이 2019년까지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에 국경을 넘어 거래되는 전 세계 생산량 비중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올해 무역 성장률은 증가세를 유지할 가능성은 높으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예측에 따르면 2020년까지 무역 성장률은 완만한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