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순차 도입으로 항공기 현대화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B787-10' 항공기 20대를 도입한다. 'B787-9' 항공기는 추가로 10대를 더 도입한다. B787-10의 최대 운항 거리는 1만 1,910km로 B787-9 대비 2,200km 정도 짧다. B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서, B787-9은 장거리 노선 적합한 기종이다.

6월 18일(현지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Le Bourget) 공항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캐빈 맥알리스터(Kevin McAllister)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존 플뤼거(John Plueger)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Air Lease Corporation)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787-10 20대 및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대한항공이 이번에 최첨단 보잉787 항공기를 30대 도입하는 것은 기종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다. 새로 도입되는 B787은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A330, B777, B747 중 오래된 항공기를 대체하게 된다.

국내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B787-10은 787 시리즈 중 가장 대형모델로 동체 길이는 B787-9 대비 5m 가량 늘어난 68m다. 이에 따라 화물 적재 공간이 20㎥ 가량 늘어나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연료 효율성도 더욱 높아졌다. 구형 항공기인 B777-200 대비 B787-10은 25% 개선됐다.

보잉787-10은 지난해부터 싱가포르항공, 에티하드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이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2021년부터 순차 도입으로 보유 기종 첨단화를 가속화시켜 항공기 운영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날 B787-9 항공기 10대 도입 계약도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B787-9를 첫 도입한 이래 현재 10대의 B787-9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추가 도입키로 한 10대의 B787-9은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오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대한항공은 B787-9, B787-10 각각 20대씩 총 40대의 787기종을 운영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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