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 ‘아태지역 내 변화중인 국제 무역 패턴’ 결과발표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 물동량 가운데 67%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로 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가운데 베트남이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3년 전 비중인 9% 보다 크게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페덱스가 ‘세계가 곧 새로운 시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의 변화하고 있는 국제 무역 패턴’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페덱스는 다음과 같이 아시아태평양 시장 내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입 관련 전망을 소개했다. 

중소기업에 있어 수출을 통한 매출액 증대의 중요도는 지난 3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중소기업의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을 통한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44%에서 2017년 59%로 증가한 바 있다.조사 결과 67%의 국내 중소기업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수출했으며, 이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22%가 수출했던 것에 비해 크게 상승한 점유율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시장 내에서 베트남의 점유율은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9%에서 22%로 괄목할 성장을 보여 한국 중소기업 시장의 상위 세 번째 수출 시장으로 올라섰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 한국과의 수출 교역량 1, 2위를 다투는 상위권 시장은 중국과 일본으로 집계됐다.

수출 뿐만 아니라, 한국의 수입 시장에 대한 전망 또한 긍정적이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국내 중소기업 관련 종사자들은 향후 12개월간 수입의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응답자 중 47%는 낮은 단가가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답했으며, 상품의 다양성 증대(36%)와 좋은 품질의 상품(36%)도 높은 응답률을 차지했다.

이러한 이점으로 많은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수출입을 확대하려 시도하고 있으나, 대다수 응답자는 환율(49%)과 물류 문제(47%)가 수출입 시장에서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의 중소기업은 이러한 이유와 함께 수출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한편,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를 위해 물류 업체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다수의 응답자가 항공 특송 운송(53%) 외에, 배송은 느리지만 비용은 저렴한 해상 운송(69%) 등 추가 운송 옵션을 찾고 있다고 답했다.

채은미 페덱스 코리아 지사장은 "페덱스는 한국 중소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어려움과, 신뢰할 수 있는 물류 파트너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페덱스는 해상 운송, 항공 운송, 지상 운송 등 종류에 관계없이 한국 내외로의 출하를 원활하게 하고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례로 지역 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할인 프로그램과 무역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중소기업 지원 계획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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