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이 블록체인 기반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및 e-C/O(전자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시범사업’에 참여할 워킹그룹 업체들을 5월 25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시범사업 참여업체는 수출입 공급망 기업 및 대 베트남·싱가포르 수출자와 현지 수입자 위주로 선정할 예정이다. 관세청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성해 제공하면 참여기업은 자사시스템에 연계하고 실제 데이터를 전송해 통관 등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선정된 범정부 차원의 사업이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수출 물류의 모든 단계와 원산지증명서(C/O) 발급·교환 업무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가능한지를 검증한다. 이를 통해 신고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해 무역거래의 투명성 확보는 물론, 신뢰성 높은 정보의 실시간 공유로 서류제출 절차가 원천적으로 생략되는 등 국가 무역·물류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관세청에서는 이번 시범사업에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수출입기업, 선사, 물류업체, 금융권 등을 대상으로 사업 내용, 필요성, 참여업체 역할 등에 대한 설명회를 5월 15일 서울세관 10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