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따르면 당초 예상된 5,500평보다 1,000평이 줄어들었으며, 창고 3,500평, 사무실 1,000평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임대료는 현행 인천항공화물터미널 수준인 ㎡당 10만 4,0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복합운송협회는 관련 업체들의 수요 조사를 한 결과 총 15개 업체로부터 참여의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의사를 밝힌 대부분의 포워더는 외국계 기업으로 퀴네앤드나겔이 600평을 신청하는 등 총 15개 업체가 2,445평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화물창고 개발을 위한 수요조사에 대해 지난해 두 차례의 수요조사를 통해 화물터미널 북쪽에 약 4,500평(화물창고 3,500평, 사무실 1,000평) 규모의 항공화물창고 개발을 추진했지만 화물터미널지역에 입주하기를 희망했다가 관세자유지역에 입주하기로 방침을 변경 결정한 회사들이 있어 현 시점에서 정확한 수요파악을 위해 재조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창고 위치는 DHL터미널 북측 주차장 지역이며 부지면적은 ‘65m(W)×250m(L)’이다. 이 지역은 오는 4월 중으로 관세자유지역으로 확대지정될 예정이다.
창고 건설·운영 방식은 공항공사에서 직접 창고건설 후 임대하며, 운영은 150평 이상은 단독운영이 가능하며 150평 미만은 공동운영 형태로 진행된다. 창고 건설시 입주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보증금(약10%) 확보 예정이며 운영구간별 시설구획(칸막이 설치) 여부는 공간 활용성 등을 감안해 추후에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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