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접어들면서 화물수요 증가세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유럽항공사들의 화물지표가 개선 움직임을 보였다. 루프트한자, IAG, 핀란드항공은 2011년 이후 가장 많은 화물수요를 기록했다.

루프트한자의 9월 화물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한 9억 3,800만 RTK(Revenue Cargo Tonne Kms)다. 화물수송량 증가로 지난해 66% 적재율이 올해는 68.7%까지 상승했다. 딱 한 가지 옥에 티라면 올해 누적 화물수요 성장율 7.8%에 미치지 못한 증가율이다.

9월 IAG의 화물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증가한 4억 8,700만 RTK다. 올해 누적 화물수요 증가율 6.1%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다.

핀란드항공은 와이드바디 ‘A350’의 단계적 도입 영향으로 9월 화물수송량이 늘어났다. 이 기간 화물수요는 9,470만 RTK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 늘어났다. 올해 누적 화물수요 증가율 7.6%를 크게 상회했다. 신형 항공기 도입에 따른 조종사 트레이닝, 새로운 화물시스템 시행 여파로 연초 이 항공사 화물수요 증가에는 제동이 걸렸었다. 일본, 독일, 스웨덴, 홍콩, 중국 본토노선의 화물이 강세를 보이며 지난해 67.7%의 화물적재율이 올해 70.8%로 껑충 뛰었다. 였다.

에어프랑스-KLM의 9월 화물수요는 소폭 성장에 그쳤다. 화물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5% 증가한 7억 1,500만 RTK다. 공급은 0.6% 증가했으며 적재율은 예년과 비슷한 59.2%를 유지했다. 7개월 연속 화물수요 증가에도 9월 화물수요 증가율이 올해 누적 화물수요 성장율 1.4%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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