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대표 : 박근태)이 지난 9월 15일 서울 중구 서소문동 CJ대한통운 빌딩 6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와 ‘경기도 우수농가 판로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영일 CJ대한통운 택배 영업담당 상무, 이현우 택배기사, 류인권 경기도청 농정해양국장 등이 참석했다. 최근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농산물 직거래를 통해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직거래 판매 활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 농가들은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장터, 온라인 직거래 등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며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CJ대한통운은 우수한 택배망과 배송인력을 활용해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택배기사가 고객에게 일반 상품을 배송할 때 경기도에서 발행하는 농산물 카탈로그 ‘eat’G’를 함께 배송해 지역 농가의 우수 상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eat’G’는 경기도의 품질 인증을 받은 쌀, 육류, 제철 과일 및 채소 등의 상품 정보뿐 아니라 지역 소개, 여행기 및 1인 가구를 위한 음식 레시피 등 고객들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농 간 농산물 교류 활성화를 위해 CJ대한통운은 직거래 수요가 높은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카탈로그 배송을 희망하는 택배기사를 모집했으며, 자발적으로 참여한 800여 명의 택배기사들은 약 5만 가구에 일반 상품 배송 시 카탈로그 ‘eat’G’를 함께 배송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계절별로 상품을 구성해 카탈로그를 제작하기로 했다. 또한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한 ‘G마크’ 인증제를 통해 우수 업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농가 상품을 관리할 계획이다. ‘G마크’는 경기도 내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및 임산물 및 농·축·수·임산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가공한 가공식품·전통식픔에 대해 경기도지사가 품질을 인증하여 고유 브랜드인 ‘G마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CJ대한통운의 카탈로그 배송으로 고객은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의 구매 접근성을 높일 수 있고, 지역 단위 중소농가는 농산물 직거래 유통 경로 및 판매 기회가 확대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또 CJ대한통운은 도농 간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 교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회사의 물류 서비스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 기업과 사회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CSV·Creating Shared Value)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