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중흥․석유화학부두의 체선율 감소를 위해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와 부두 이용 업체들이 운영 효율성 제고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달 17일 광양항 월드마린센터에서 중흥․석유화학부두 이용자(화주사, 하역사, 선사·대리점)들과 ‘체선완화 방안 이행합의서’를 체결했다고 공사는 밝혔다.

이날 이행 합의서에는 선원표 공사 사장을 비롯해 장갑종 금호석유화학 공장장, 정영호 금호P&B화학 공장장, 김만중 대림산업 공장장, 전명진 롯데케미칼 총괄공장장 등이 서명했다. 합의서에는 4시간 이내 접안, 접안 후 2시간 이내 작업 개시, 화물 양적하 작업시간 단축, 화물 시료검사시 해상(정박지) 실시 원칙 등의 방안이 담겨 있다.

특히 공사와 부두 이용자는 중·장기적 체선완화 방안인 접안시설 확충, 하역장비 개선, 저장탱크 확충 등의 인프라 측면에서도 힘을 모으기로 하는 등 광양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적극 협조키로 했다.

김한춘 공사 여수사업소장은 “체선 완화를 위해 공사는 물론 화주사 공장장, 하역사 및 선사․대리점 대표자 등 17명이 이행 합의서에 서명했다” 면서 “체선완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12월 시범운영한 체선완화 방안의 실행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