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 연간 300만 톤 물량 해상수송 예측

지난 5일 남북해운합의서가 발효됨에 따라 남북 간 해상수송을 활성화하고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한 '남북합작선사' 설립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선사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한‘남북해상수송지원 센터’도 설치·운영된다.
 
강무현 해양수산부 차관은 10일 오전 ‘남북해운합의서 발효에 따른 향후 전망’에 대한 기자브리핑에서 “우리 연안선대는 단거리항로의 소형선 위주로 구성돼 있어 남북해상수송 활성화를 위해서는 5,000톤급 이상의 중대형선 확충이 급선무”라며 “남북합작선사를 설립해 선복량을 확충하고 안정적인 수송물량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차관은 이어 남북 간 해상교류를 지원하고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단체인 한국해운조합에 가칭 ‘남북해상수송지원센터’를 설립해 남북 간 수송에 참여를 희망하는 선사는 동 센터의 적격심사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그 동안 제3국적 위주로 운항되던 남북간 항로가 명실상부한 민족 내부항로로서 원칙적으로 남북의 국적선 만이 운항할 수 있게 된다”며 “앞으로는 국내에 적합한 선박이 없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외국적선 용선 필요성이 사라져 선박 용선료 등 외화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 차관은 “합의서 발효후 남북 간 해상물동량은 북한의 항만시설 낙후와 화물창출 기반 취약으로 수송물량의 급격한 증가는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모래와 지하자원, SOC 건설자재 및 장비 등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강 차관은 특히 “매장량이 36억 톤으로 세계 1위인 마그네사이트의 채굴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연간 약 300만 톤의 물량이 해상으로 수송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북한산 모래반입이 크게 늘어나 올해 해주산 모래는 약 400만 톤에 달하고 장기적으로는 2,000∼3,000톤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