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오는 26일 경남 함안군 칠서면 대치리(칠서공단내)에 신선 물류서비스센터(Fresh Distribution Service Center)인 '삼성테스코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를 공식 오픈한다.

삼성테스코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는 대지면적 3만 1,000평, 연면적이 6,700평에 달하는 동양 최대규모의 신선 물류서비스센터이다. 삼성테스코는 이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를 통해 충청, 영남, 호남지역의 신선ㆍ냉장ㆍ냉동상품을 홈플러스 전국 매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향후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는 홈플러스의 신규사업인 슈퍼마켓의 물류거점으로도 활용되어 상품의 신선도 향상과 물류비 절감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테스코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는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냉장고로 거대한 규모만큼 설비에 있어서도 상품에 따라 3가지의 온도로 관리되는 최첨단 수준을 자랑한다.

또한 상품 이동 및 진열 용기인 트레이 세척설비를 갖추어 공급망에서 한 번 사용된 모든 트레이를 자동세척하여 사용함으로써 더욱 위생적인 상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품질관리실, 표준 박스, 무서류 피킹 분류 체계(Paperless Picking System)등을 도입하여 국내 여타 대형물류센터보다 높은 효율성이 기대되며 무인주유시설, 대형트레일러 세차장, 차량 정비소, 자동 충전시설 등으로 기존 물류센터와 시설과 설비를 차별화했다.

함안 물류서비스센터의 오픈으로 삼성테스코는 그간 농협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해오던 군위 물류센터를 대신해 자체 신선 물류 서비스센터를 운영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충청ㆍ영남ㆍ호남지역의 40개 대형할인점, 80개 이상의 슈퍼익스프레스 점포를 지원할 수 있으며, 건축면적(현재 6,600평)을 1만 1,000평까지 확장할 경우 60개의 대형할인점, 200여 개의 슈퍼익스프레스 점포를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규모를 확보하게 되었다.

삼성테스코 함안물류서비스센터 배본직 센터장은 "함안 물류서비스센터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서 완벽한 콜드체인 설비를 갖춘 물류서비스센터로 구축되어 있다. 특히 영호남 교통의 요충지에 입지, 대부분의 협력업체들이 납품을 위해 2시간 이내에 함안 물류서비스센터에 도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점포까지의 상품공급시간 단축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테스코가 목천에 운영하는 공산품 물류서비스센터 '삼성테스코 목천물류센터'는 동양최대규모, 테스코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며 업계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자리 잡아 2004년에만 1만 5,000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