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8점으로 96위 차지..이어 현대택배, 대한통운 순

우리나라에 택배 서비스가 선보인 지 13년 만에 '택배'가 100대 브랜드 진입 시대를 맞이했다.

브랜드가치 평가기관인 브랜드스톡이 발표한 2005년 2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조사 결과, ㈜한진(대표 : 이원영)의 택배 서비스 부문이 BSTI(BrandStock Top Index) 지수 768점으로 전체 96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택배'가 국내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의미는 무엇보다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등 신유통 출현에 따른 구매패턴 변화 속에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일상 속 생활 물류서비스로 빠르게 자리잡았다는데 있다.

또 최근 국내 택배시장이 공급량 과잉 상태로 업체간 치열한 '요율경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낮은 요금에 단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평가 받고 있는 시기'를 벗어날 것을 주문하고 있는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진 김기선 택배사업본부장은 "택배 선진국가인 일본도 약 20년전 한국과 같은 택배시장의 혼란기가 있었다"며 "그러나 현재는 2∼3개 업체(야마토, 사가와규빈 등)만이 고객이 인정하는 진정한 택배 업체로 평가 받고 있으며, 그들의 생존 노하우가 바로 '서비스'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 택배 부문에서 한진 다음으로 현대택배가 736점 2위를 기록했으며, 우체국택배(708점/3위), 대한통운(704점/4위)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 국제 화물운송 부문에서는 DHL이 775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UPS(640점/2위), 페덱스(616점/3위)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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