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은 물류업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무인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력과 무한한 잠재력을 담은 동향보고서 ‘물류와 무인자동차(Self-driving Vehicles in Logistics)’를 발간했다고 이달 7일 밝혔다.

무인자동차란 운전자의 조종 없이 센서와 레이더를 통해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며 목적지까지 자율주행하는 자동차. 운전자 없이 쉬지 않고 주행이 가능해 물류 업계의 트렌드 바꿔놓을 새로운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고 이 회사는 전했다.

이번 DHL 동향보고서는 무인자동차 주행이 가져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도로 위 안전성 개선 ▲연료 효율성 증대 및 운영비 절감 ▲불필요한 주행 최소화로 탄소배출량 절감을 통한 환경 문제 개선 ▲기존 운전자의 업무 보조 등의 혜택을 무인자동차 개발 현황 및 성공 사례 등이 수록돼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시제품 ‘퓨처 트럭 2025(Future Truck 2025)’를 선보임으로써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같은 자율주행 기술력을 장착한 무인자동차가 공공도로에 등장할 날이 머지 않았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 밖에도 구글의 무인자동차 시제품, 볼보나 현대자동차의 자율 주행 지원 시스템 등 무인자동차 연구 사례들이 보고서에 소개되고 있다.

이 동향보고서는 트럭과 트럭간의 상황 공유 시스템 개발을 통해 선두에 있는 트럭으로 뒤따라 오는 트럭들의 속도 및 핸들링을 제어하는 기술도 소개하고 있다. 한 명의 운전자가 나머지 트럭들을 동시에 조종하는 이 자율주행 기술은 연료 효율성을 15% 가량 높일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도가 높은 트럭 운전자들에게 번갈아 가며 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볼보가 ‘사르트레 프로젝트’(Sartre Project)의 일환으로 진행한 스페인 바르셀로나 도로 시범주행이 소개됐다고 회사 관계자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작년 9월 세계 최초로 무인항공기 ‘파슬콥터’를 이용해 북해 위스트(Juist) 섬에 의약품 배송을 진행하고,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s)’ 동향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무인 배송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커스 쿠켈하우스(Markus Kückelhaus) DHL 트렌드 리서치팀 이사는 “DHL은 자율주행 솔루션을 이미 창고 출고 지원업무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젠 공공도로에서 고객이 최종적으로 배송품을 접하는 라스트 마일(Last mile)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중요한 시점에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