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물류흐름 기대..2010년 7월까지 도로표지 개선 계획

아시아지역 32개 국가를 연결하는 아시안 하이웨이(55개 노선, 14만㎞) 정부 간 협정이 7월 4일부터 효력을 발생하게 됨에 따라 향후 한국에서 러시아, 중국, 유럽 등을 아시안 하이웨이 노선이 표기된 도로표지를 보면서 달릴 수 있게 된다.

아시안 하이웨이 정부간 협정은 지난해 4월 26일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UN ESCAP 총회에서 총 26개 회원국이 서명(현재 27개국)하였고, 주요내용은 노선망, 설계기준, 개정절차, 분쟁해결 등 19개 조항과 3개 부속서로 구성돼 있다.

아시안하이웨이 정부간 협정은 현재 뉴욕 국제연합본부에서 최종서명할 수 있으며, 향후 최종서명하는 국가들은 최종서명일로부터 3개월 후부터 협정효력이 발효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상기 협정에 약식 서명한 후, 같은 해 8월 9일 비준서를 UN ESCAP에 제출하여 최종서명했다.

우리나라 아시안 하이웨이는 '일본~부산~서울~평양~신의주~중국' 등으로 연결되는 AH1과 '부산~강릉~원산~러시아(하산)'등으로 이어지는 AH6 등 2개노선(907㎞)이다
 

AH1은 일본 도쿄~후쿠오카항을 거쳐 ferry노선으로 부산항으로 연결되며 경부고속도로를 이용 평양․중국 등과 이어지고, AH6는 부산에서 동해안 7번국도를 이용하여 원산․러시아로 이어진다.

우리나라는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국도7호선을 이용하게 되므로 새로운 도로건설은 필요치 않으나, 협정에 따라 2010년 7월까지 상기 노선의 도로표지에 Asian Highway를 표기할 계획이다.

앞으로 Asian Highway는 아시아지역 국가간의 물적․인적 교류확대를 위한 매개체 역할은 물론, 향후 남북 정치․경제․문화 교류협력 증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