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 구축 적극지원 방침

해양수산부는 16일, 한국과 일본, 중국 등 동북아 물류시장이 기존의 독자생존을 위한 폐쇄적 패러다임에서 경쟁과 협력에 바탕을 둔 개방적인 통합물류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해 우리 항만의 실질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거돈 해양부 장관은 16일 오전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테크노파크에서 열린 물류경제자유구역회의에서 노무현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동북아 물류 공동번영과 우리항만의 성장전략'에 대해 보고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지금까지 검증된 ‘일본행 다국적 통합 집하배송모델’을 토대로 낙후된 중국 물류시장에 대해선 우리 항만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공동이익을 실현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한·중 통합 물류협력 모델’로는 발해만 모델, 산동반도 모델, 양쯔강 유역 모델 등을 들 수 있다.
발해만 모델은 천진, 대련 등 발해만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우리 항만과 배후단지에 집화한 후,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로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발해만 지역은 모선 직기항의 한계와 중국 내 연안운송 시스템의 부재로 우리 항만 이용시 시간과 비용측면에서 매우 유리해  실제로 코스코 로지스틱스 등 중국의 물류업체가 이 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산동반도 모델은 산동반도에 밀집해 있는 한국과 일본의 중소기업들이 우리 항만에 설치한 공동물류센터에서 부가가치 작업을 한 후, 최종수요지로 각각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산동반도에 있는 약 7,000개의 한·일 중소기업들의 경우, 독자적인 물류서비스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국과 연계한 공동물류사업을 통해 물류비 절감과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일례로 양초 제조업체가 이 모델의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양쯔강 유역 모델은 중국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부대개발 사업에 따라 많은 화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양쯔강 중.상류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우리 항만과 배후단지를 거쳐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로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양쯔강 유역은 전 세계로 연결되는 항만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삼협댐이 완공될 경우 2만 톤급 피더선박 운항이 가능해짐에 따라 우리 항만을 전세계 배송을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한다면 일본은 비롯한 전세계로 적기 배송이 가능하고 중국 내 연관 물류처리시설 부족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장금상선 등 일부 국적선사가 이 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물류협력의 가능성이 이미 검증된 일본행 모델과 한.중 모델이 실현될 경우, 오는 2010년까지 단순환적 컨테이너를 899만 개를 처리하고 추가적으로 새로운 고수익 사업인 부가가치 환적 컨테이너를 179만 개까지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중국과 일본의 전체 수출입 물동량 1억 4,900만TEU의 약 7.2%의 규모라고 해양부는 설명했다.

해양부는 이같은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한·중·일 유력 언론매체와 함께 국제 물류협력을 주제로 한 국제포럼과 설명회를 오는 8월과 9월에 개최하고, 관심있는 기업들이 실제로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물류협력 모델이 민간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무역협회 산하 국제물류지원단의 기능을 강화하고, 중국과 일본의 현지 저명인사를 물류협력 명예대사로 위촉해 물류협력 활동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해양부는 민간차원의 물류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북아 3국 정부 간 물류협력 체제를 확대, 발전시켜 본격적인 ‘물류외교’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차원에서 협력적 물류패러다임의 정착을 지원하고 추가적으로 동북아 역내 물류교류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한·중·일 공동물류센터 설립, 동북아 역내 피더 네트워크 구축, Sea & Air 활성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물류협력의 중요 요소인 인적 네트워크와 물류정보망 확충을 위해 해운항만 교육기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국제 물류인력 인턴제도를 도입하며 국제물류 관련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한다.

또 해외 물류관련 투자 및 협력 지원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추진체제를 정립해 협력적 물류패러다임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인프라와 여건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용우 해양부 정책홍보관리실장은 “역내 교역의 증대와 함께 3국 간 통합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한·중·일 3국간의 물류협력을 주도함으로써 우리 항만이 동북아 3국의 공동번영에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