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시스템즈(대표 : 김일환)는 CJ주식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전자거래협회가 발주한 식품이력 추적관리(Traceability) 적합성 검증 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전자거래협회가 한국식품공업협회와 공동으로 비대면 거래로 이루어지는 전자거래시 소비자와 판매자의 신뢰성 확보를 통한 전자거래 활성화와 함께 생산현장에서RFID를 통한 자동 이력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식품 안전사고 발생시 제품의 추적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식품 안전을 위한 이력관리를 법으로 명시한 식품안전기본법(안)이 지난 2월 제정됨에 따라 식품이력 추적관리에 대한 수요가 매우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사업을 수주한CJ시스템즈는 오는 6월말까지 식품의 원재료 입하 시점부터 가공/유통 및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RFID 태그를 통해 식품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필요시 관련 행정기관과 소비자가 식품의 이력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여 제품의 실시간 추적관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검증할 계획이다.

CJ시스템즈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한 CJ주식회사는 이번 사업을 위해 CJ이천공장(경기도이천 소재)의 소불고기 양념장 생산라인에 대한 가공/유통 정보와 식품이력 추적관리시스템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지원하며, CJ GLS의 물류창고와 유통매장을 통해 제품의 이력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CJ주식회사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투명한 식품 가공/유통 프로세스를 확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전자거래협회 이영식 전무는 “이번 식품이력 추적관리 시스템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면 식품 유통망의 투명한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특히 불량식품 파동으로 인한 식품산업의 위축 및 연관 산업으로의 부정적 파급효과를 제거할 수 있을 것” 이라고 기대했다.

CJ시스템즈 이종욱 상무는 “식품 안전을 위한 이력관리를 법으로 규정한 식품안전기본법이 제정됨에 따라 식품 제조업체의 식품이력 추적관리(Traceability) 시스템 구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CJ시스템즈는 이번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확보된 역량을 기반으로 RFID기반의 식품이력 추적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희 기자 press@logis-net.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