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컨설팅(대표 김형태)은 글로벌 SCM 선도 기업인 i2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 형원준)와 공동으로 국내 기업의 수배송 체계의 발전방향 모색 및 수배송 영역의 시장 확대를 위해 14일 신라호텔에서 '2005, 수배송 비용절감을 위한 TMS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EXE컨설팅의 i2 TMS 솔루션 국내 Mater Reseller-Ship 확보에 따른 대표 전문기업들의 전략적 협업에 이은, 국내 TMS 시장 진출을 위한 양사의 본격적인 출사표로 여겨진다.

총 매출액의 10%가 넘는 국내 기업 물류 비 중, 운송비 비중은 52.7%를 차지한다. 장기 고유가 시대로 접어드는 2005년을 맞이해, 기업의 기존 수배송 전략 및 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 및 글로벌 경제 체계 구축과 획기적인 수배송 비용 절감을 위한 전략적 모색이 필요한 때이다.

i2 TMS는 기업의 전체 물류 네트워크의 운송계획을 최적화하는 수배송 관리 솔루션으로, 운송주문에서 운송비용 정산까지의 전체 운송 업무 프로세스 처리, 물류 네트워크의 실행단계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이벤트 상황을 자동 파악·대처하고 표준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및 물류 실행과정의 각종 KPI를 측정·분석 기능이 있다.

i2 TMS솔루션 도입에 따른 주요 효과는 기업은 수·배송 노선 최적화, 거점별 적재 계획 최적화, 운송 요율, 이동거리 최적화, 운송실적에 따른 정산·검증 관리에 따른 수배송 비용 절감과 배송 시간 알림 서비스 및 적시 배송, 주문 리드 타임 감소 에 따른 고객 서비스 수준 제고 등이 있다.

김형태 대표는 “현 물류 운영 환경에서 유가의 고공 행진은 기업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책임자들에게는 그저 참담할 정도로 속수무책의 과제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들이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는 물류 Best Practice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대표 기업들도 70년대초 오일 쇼크 때 물류 혁신의 변혁기를 맞이 했다는 것을 상기 할 필요가 있다. 본 수배송 관리 솔루션(TMS) 세미나가 국내 기업의 장기적인 총 물류 비용의 획기적인 개선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세미나의 취지를 밝혔다.

형원준 대표는 "글로벌 고객사들을 통해 검증된 i2 TMS 솔루션이 국내 물류 환경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한국EXE컨설팅과 전략적 파트너 제휴를 통해 국내 고객에게 보급된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라며, 양사간 영업 마케팅 자원의 공유 및 컨설팅과 기술인력의 제휴를 통한 시너지가 국내 TMS 시장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2005, 수배송 비용절감을 위한 TMS솔루션 세미나'에서는 ‘Risk Pooling 개념 및 크로스 도킹, 가시성 확보 등의 글로벌 사례를 통한 효율적인 수배송관리 시스템과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을 통한 총 비용절감과 대 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점검’하는 고려대학교 김대기 교수의 기조 연설을 시작으로, 글로벌 물류 네트웤 동향 및 기업들의 전략 소개, 국내외 수배송 환경에 대한 깊은 고찰을 통한 수배송 체계 발전 방향 및 TMS 솔루션 도입의 타당성, i2 TMS 솔루션 소개 및 데모, 국내 대표 전자 기업의 TMS 활용 사례 및 글로벌 선진 도소매/유통/물류 기업의 TMS 구축 사례로 진행된다.

본 세미나에는 현대자동차, 삼성전기, LG전자, 대우일렉트로닉스, 두산, 하이닉스, 삼성코닝, 현대모비스, CJ홈쇼핑, 신세계, 롯데마트, 이마트, 한진, 대한통운, CJ GLS, 현대택배, 현대상선, SK, KT, 태평양, 한국 화장품, 두산 식품, 애경, LG상사 등 국내 주요 75 개사 140여명의 물류·IT 담당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참석자 조사를 통하여 5월에는 'i2 TMS 선진 사례 벤치마킹 미국Tour'를 추진 할 예정이다.

김시오 부장 press@cargonews.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