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RFID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가속화되고 오는 2008년 세계 RFID서비스 시장 규모가 2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IDC의 최근 보고서인 'Worldwide and U.S. RFID Services Competitive Analysis and Leadership Study, 2004'에 의하면, 향후 몇 년 내에 RFID시스템을 소매점이나 창고에 구축, 통합하고자 하는 주요 기업들이 늘면서, 이를 위한 '컨설팅'과 '구축', '관리서비스'와 관련된 시장이 2004년 84%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오는 2008년경 이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가 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RFID는 혼란스러운 기술로 간주되고 있어, 실제 의미있는 시장 기회는 제조업체 및 물류업체, 소매상 및 소비자들의 공급망에 변화를 제대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서비스 업체들에게 주어질 것이다.

지난 12개월동안 대부분의 서비스 업체들은 주로 공급자들이 소매상들의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계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왔지만, 실제 시장에서 리더 업체로 부각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IDC에서 RFID 서비스 부문 조사 분석을 총괄하고 있는 리차드 딘(Richard Dean)이사는, "진정한 의미의 기업 모빌리티 수행은 특정 산업 분야에서 경쟁적인 이점을 모색하는 조기기술도입자(early technology adotpters)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공급망 참여자들의 경우에는, RFID 및 관련 무선 인식 솔루션 도입이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적 이점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부응하면서, 선두 서비스 업체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가치를 가져다 줄 RFID인프라에 대한 기획 및 구축 관리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RFID 및 무선 자동인식 솔루션 분야는 세계적인 선두 서비스 업체들에게 본격적인 컨설팅 및 구축, 관리서비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4년 RFID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의 66% 정도가 실체 구축시에는 외부 리소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비스 업체들은 오는 2008년까지 RFID관련 서비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관련 인사 및 마케팅, 파트너쉽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김진희 기자 cargojjang@cargonews.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