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의 최근 보고서인 'Worldwide and U.S. RFID Services Competitive Analysis and Leadership Study, 2004'에 의하면, 향후 몇 년 내에 RFID시스템을 소매점이나 창고에 구축, 통합하고자 하는 주요 기업들이 늘면서, 이를 위한 '컨설팅'과 '구축', '관리서비스'와 관련된 시장이 2004년 84%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오는 2008년경 이 분야의 세계 시장 규모가 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RFID는 혼란스러운 기술로 간주되고 있어, 실제 의미있는 시장 기회는 제조업체 및 물류업체, 소매상 및 소비자들의 공급망에 변화를 제대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서비스 업체들에게 주어질 것이다.
지난 12개월동안 대부분의 서비스 업체들은 주로 공급자들이 소매상들의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계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왔지만, 실제 시장에서 리더 업체로 부각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IDC에서 RFID 서비스 부문 조사 분석을 총괄하고 있는 리차드 딘(Richard Dean)이사는, "진정한 의미의 기업 모빌리티 수행은 특정 산업 분야에서 경쟁적인 이점을 모색하는 조기기술도입자(early technology adotpters)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공급망 참여자들의 경우에는, RFID 및 관련 무선 인식 솔루션 도입이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적 이점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부응하면서, 선두 서비스 업체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가치를 가져다 줄 RFID인프라에 대한 기획 및 구축 관리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RFID 및 무선 자동인식 솔루션 분야는 세계적인 선두 서비스 업체들에게 본격적인 컨설팅 및 구축, 관리서비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4년 RFID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의 66% 정도가 실체 구축시에는 외부 리소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비스 업체들은 오는 2008년까지 RFID관련 서비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관련 인사 및 마케팅, 파트너쉽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김진희 기자 cargojjang@cargo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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