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의 물류산업은 ▲ GDP 증가율을 상회하는 물류수요의 급속한 성장 ▲ 물류비는 감소하고 있지만, GDP 비중은 여전히 높음 ▲ GDP 성장률보다 높은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 ▲ 물류산업 고정자산투자 증가세는 낮아 수요와 비교해서 부족한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최근 중국 물류구매연합회(中國物流與采購聯合會)가 밝힌 '중국의 물류산업 특징 4가지'를 이같이 지적했다. 다음이 이 연합회가 밝힌 4가지 특징을 정리한 것이다.

① GDP 증가율을 상회하는 물류수요의 급속한 성장

지난 91년부터 2002년까지 중국 물류총액은 3조 위안(元)에서 23조 3,000억 위안으로 6.7배 증가했다. 이에따라 중국의 물류산업은 연평균 20.4% 성장해 같은 시기 GDP 연 평균 성장율 15.4%보다 높은 편이다.
2003년에는 29조 6,000억 위안을 달성해 물류산업 발전이 GDP와 경제발전 수준과 정비례하며, 물류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② 물류비는 매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높음.

1991년부터 2002년까지 기간 중 중국 물류비는 5,182억 위안에서 2조 2,000억 위안으로 3.2배 증가해 연평균 14%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운송비, 보관비 및 관리비로 구성된 물류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경제발전 수준, 특히 종합국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물류비의 GDP 비중은 1991년 24%, 2002년 21.5%, 2003년 21.4%로 매년 조금씩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지만 선진국(10% 내외) 대비 상당히 높은 편이며, 물류비 증가 속도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물류비 구성은 운송비 52.6%, 보관비 31.8%, 관리비 15.6%이다

③ GDP 성장률보다 높은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

1991년 중국 물류산업 부가가치는 2,257억 위안, 2002년 7,133억 위안, 2003년 7,880억 위안으로 2배가 넘게 증가하면서 연평균 성장률은 11%에 달하고 있다. 중국 물류산업의 집단화·전문화 수준의 향상으로 '3자 물류' 산업도 동시에 발전 중에 있다.

④ 소액의 낮은 성장세를 보이는 물류산업 고정자산투자

비교적 적은 규모의 투자와 사회 고정자산 투자증가율에 보다 낮은 고정자산 투자증가율로 물류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 1만 달러 생산에 대한 운송량은 미국이 870톤 마일(tonmile : 톤수와 마일수를 곱한 것으로 철도·항공기 등이 일정기간에 수송한 운수량의 계산단위)인데 비해 중국은 4,823톤 마일이다.
물류 방식과 설비의 낙후로 중국 공업생산 과정에서 물류에 투입되는 시간은 전체 생산과정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선진국은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시오 부장 press@cargonews.co.kr



저작권자 © 카고뉴스(Cargo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