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탈리아 정부가 경영난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EU 규정과 노조의 고용감축 반대 등으로 대대적 구조조정계획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알리탈리아항공은 현재 정부가 62%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구조조정계획에 대한 노조의 반발과 그에 따른 파업 등으로 파산위기에 처하자, 이탈리아 정부는 400만 유로의 긴급 자금을 지원키로 한 바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EU에 향후 정부 지분을 49%까지 낮출 것을 약속한 후, 이같은 자금 지원을 승인 받은 바 있다.
최근 발표된 이 항공사의 2003년도 경영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총 5억 2,000만 유로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부채는 9억 700만 유로에서 14억 유로로 늘어 났다.
관련 소식통에 의하면, 다음주 중으로 최종 합의될 구조조정계획에는 현재 2만 2,000명의 직원 중 최소 5,000명에서 7,000명 정도의 인원을 감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탈리아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알리탈리아항공 구조조정 계획에 따르면 알리탈리아항공을 운송중심의 AZ Fly와 항공관련 서비스 제공회사인 AZ Service사로 분리하며, 감축된 인원 중 일부는 국내 항공 전담회사인 AZ Express에서 일부 흡수할 계획이다.
김시오 부장 press@cargo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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